김순임 展

 

달 닦는 이

Moon Polisher

 

 

 

프로젝트 스페이스 코스모스

 

2024. 11. 8(금) ▶ 2024. 11. 30(토)

Artist talk 2024. 11. 16(토) 3pm

Moderator : 정상희(비평가, Ado-Creation 대표) | Panel : 유현주(비평가)

월요일, 공휴일 휴무 | 주차 : 삼치골목 공영주차장

인천광역시 중구 우현로67번길 13 (2층)

 

 

도성마을에 뜬 달_Single channel video 5min. 30sec._2023

 

 

전시 제목 <달 닦는 이>는 작가가 현장작업에서 그 장소의 숨은 풍경과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작업방식에서 온 것입니다. 한 장소를 애정을 가지고 지켜보고 쓰다듬어 생겨난 흔적이 달의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삶의 모든 곳에 숨어 있는 아름다운 이야기를 찾아내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사람의 시간과 마음을 다하는 정성은 그가 있는 곳을 밝히는 빛을 만들어 냅니다.

 

작가는 지난 2016년 처음 바위에서 떨어져 나온 돌을 들고, 그 바위를 문질러 흰점을 표현하는 빛 시리즈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는 2017년 독일과 프랑스에서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로 그곳의 자연 현장에서 지역의 사람이야기가 숨어 있는 장소에서, 달빛을 만들어 어두운 그늘이나 바닥을 밝히는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한국과 해외의 다양한 지역에서 장소특정적 현장작업으로 작가의 시간과 정성의 흔적이 달이 되도록 하는 작업을 여러점 진행하였고, 2023-2024년 인천문화재단의 인천형예술인 집중지원 사업으로, 현장에서 사라지는 이 작업들을 좀 더 다양한 방식으로 아카이빙하고,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등 관객과의 적극적인 만남을 시도하였습니다.

 

Project <Live_Life_Live> 작가가 지난 2년간 진행한 장소특정적 현장작업의 현장아카이빙 및 동시간 공유프로젝트입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현장에서 그 지역의 환경에 반응하며 작업한 다양한 작업 중, 작가가 만난 공간, 그 바닥에 띄운 달 시리즈를 40여점 모으고, 프로젝트스페이스 코스모스의 바닥에서 현장퍼포먼스를 진행하여, 사진과 영상, 책 등 다양한 현장기록이 전시됩니다.

 

 

하얀점-꼬깔섬_단채널 영상_2024

 

 

달 닦는 이

Live_Life_Live

그 순간의 삶을 살아내기

내가 밟고 선 땅, 그 바닥을 쓰다듬기. 숨겨지고 감춰진 빛 찾아내기. 거기에 비친 삶을 들여다 보기.

내게 주어진 공간을 깊이 살며생겨난 흔적, 내 바닥을 닦으며 생겨난 빛, 그것이 나의 달이 되었다.

사람의 시선은 사람의 눈높이에 있어서, 바닥으로 흐르지 못할때가 있는데, 그래서 우리의 바닥은 어둡게만 느껴집니다. 자세히 천천히 마음담아 보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가 만난 바닥, 벽, 돌, 물, 강, 등 우리를 받쳐주는 다양한 바닥에 시간과 정성과 마음을 담아 달빛을 띄워 보았습니다. 이 달빛은 밤하늘이 아닌, 낮의 바닥에서, 작가의 시간으로 닦아 빛을 내고, 잠시 살다, 또 자연의 시간으로 사라지는 빛입니다.

 

20241021 김순임

 

 

Moon on Rock-목섬_단채널 영상_2024

 

 

지하철 아래에 뜬 다섯개의 달 Five moons under the subway_단채널 영상_2024

 

 

흐르는 돌-도림천_단채널 영상_2024

 

 

흐르는 돌-안양천_단채널 영상 3분47초_2022

 

 

The Seats-안성_단채널 영상_2024

 

 

 

 

 
 

김순임 | Kim Soon Im

 

김순임은 각 지역의 자연과 그로 인한 사람의 이야기에 관심이 있다. 공간과 공간, 공간과 사람, 자연과 자연으로서의 사람을 관찰하고 연결하고 시각화 하여, 발견된 이야기들을 지역 특유의 자연 오브제 및 공간과 엮어 설치, 조각, 영상, 사진, 퍼포먼스, 드로잉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의 표현을 실험하고 있다.

2002년 이후 29회의 개인전, 설치와 평면, 영상작업 등 다양한 전시형태로 350회의 프로젝트, 기획전에 참여하였다. 현재 국립생태원과 <자연의 영토>프로젝트와 전주문화재단 ‘예술로그린 전주’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전주천변에서 두해에 걸쳐 현장작업을 하고 있다. 인천에 살고 2024 전주 팔복예술공장에 입주작가로 활동하며, 여러 지역을 떠돌며 작업하고 있다.

 

Homepage | https://www.kimsoonim.com/

E-mail | soonimee@yahoo.co.kr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41108-김순임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