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달성대구현대미술제
다양성(多樣性)과 공존(共存) - 동시대 예술의 미학적 비전
낙동강 강정보 디아크 광장
2023. 9. 15(금) ▶ 2023. 10. 15(일)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죽곡리 806
www.dalseongart.com
9월에서 10월 사이 대구 낙동강 변 강정 디아크 광장 일대서 펼쳐지는 동시대 미술의 축제인 〈달성 대구현대미술제〉가 올해로 제12회를 맞이한다. 전국적인 작가들의 참여로 10년 이상 지속되어 오는 동안 창립 당시의 예술정신을 계승하면서도 현대적인 미술제의 양적 규모나 초점의 방향은 해마다 조금씩 달리해 왔다. 특히 올해에는 달성군의 문화도시 지정을 기념해 전반적인 모습을 크게 쇄신하여 밖으로 국제성을 지향하는 한편 지역과 좀 더 밀착하고 시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질적 양적 변모를 동시에 추구하고자 한다. 새로운 시도의 하나로서 첫 번째 매년 야외 조각 설치작업 위주로 펼쳐지던 광장 중심에 건축적인 구조의 설치작업을 채택해 주변 환경과 자연을 더욱 특징 있게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장소 특정적인 예술의 성격을 강화해 보고자 한다. 두 번째는 디아크 건물 내로 전시 면적을 확대하여 실내 공간의 설치작업은 물론 평면 작품의 전시도 수용할 수 있게 하여 출품 작품의 양식과 장르의 확대를 꾀하려고 한다. 그리고 한층 다양해진 작가들과 출품작들에 관한 친절한 해설과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아카이브를 충실하게 만들어 관객들에게 설명이 풍부한 전시가 되도록 애쓰려 한다. 초청 작가의 구성에 있어서는 이번 전시회의 한 특징인 해외로부터의 작가들에게 참여 폭을 크게 늘려 지역 미술의 국제적 동시대성을 제고하는 한편 향후 세계적인 컨템퍼러리 예술 행사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미술제의 전통 History에 관하여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달성군에서 펼치는 이 행사는 과거 대구현대미술제의 예술사적 의미를 되새기면서 시대에 앞서갔던 대구미술의 진취적인 정신을 계승한다는 취지를 미술제 정신의 바탕에 두고 있다. 비록 지방에서 펼쳐졌던 미술제였으나 지역이 주체가 되어 전국적인 미술운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독자적인 미술 행사로 발전시켜봤던 경험은 오늘날 우리 미술제의 목표에도 훌륭한 본보기이다. 그래서 달성 대구현대미술제는 진취성과 자생성을 갖춘 지역 미술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 발전시켜 국제적인 규모의 미술 행사로 확장해나갈 것을 현실적 목표로 세워놓고 있다. 새로운 전시 기법이나 기술에서 국제적인 흐름과 성과를 연구하고 주제나 내용에 있어서는 시대적 보편성을 좇으면서도 우리에게 타당한 이슈를 독창적으로 개발하고 적용하여 경제적이며 친환경적인 전시회가 되도록 만들어 가려 하고 있다. 한편 지역민들과의 소통을 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여 무엇보다 작품감상이 쉽고도 편안하고 즐겁게 관객 주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주적인 친절한 예술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힘을 쏟을 것이다.
주제 Subject 오늘날 세계는 각종 전쟁의 위협으로부터 인류의 자유와 안녕을 지키기 위한 길로 함께 나아가려 애쓰고 있다. 일상의 평화를 위협하는 어리석은 폭력을 멈추고 차별과 편견이 없는 평화롭고 화목한 공동체를 갈망함에 있어서는 예외가 없다. 그렇지만 실상은 세계의 곳곳이 불안과 위기를 조성하는 수많은 위험 요소를 안고 하루하루 긴장으로 살아가고 있다. 게다가 날로 증가하는 온갖 환경적 재앙 앞에서 고비용의 대가를 치르면서도 문제 해결의 적절한 방안은 찾지 못한 채 점점 더 큰 어려움으로 치닫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이런 상황을 타개해나갈 용기와 지혜를 우리는 언제나 헌신적인 인류의 스승들로부터 아니면 예술가들의 미학적 비전 같은 데에서 깨닫게 될 때가 많았다. 예술가는 어떤 상황에서도 반목과 대립을 극복하고 서로 조화되는 밝은 이상을 꿈꾸며 앞으로 나아가는 존재들이라고 믿기 때문에 그들이 만든 다양한 예술작품들에서 큰 위안과 위로도 받을 수 있었다. 이번 미술제를 대표하는 주제는 다양성과 공존이라고 정하게 되었다. 이는 새로운 시대적 예술의 미학적 비전으로서도 또 우리가 더불어 추구해야 할 가치와 의미를 담고 있는 개념이라고 생각된다. “다양성과 공존”은 현대예술의 주제와 양식 전반에서도 발견되는 가치이다. 예술가들이 꿈꾸고 지향하는 예술적 비전에는 언제나 새로움과 그리고 다양성과 공존의 조화가 있으며 모든 예술작품에 관철되고 있는 현대미술에서의 시대정신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미술제에 참여하는 모든 작가의 다양한 양식과 주제 속에서 우리가 함께 평화를 추구하고 지켜나가야 할 공통의 지혜를 깨닫고 용기를 얻게 되기를 희망한다.
전망 Vision 달성 대구현대미술제는 전문적인 미술인들의 행사인 동시에 광범위한 대중의 참여를 통해 축제 같은 미술제로 발전하길 또한 함께 기대한다. 동시대 국제적인 미술과 관객들과의 소통을 늘려 새로운 미술제로 특성화될 여러 가능성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 따라서 참여 작가와 작품의 매체와 장르가 더욱 다양해질 전망이다. 모든 차원의 예술로 일반의 관심이 더 폭넓게 확장되길 기대하며 그 속에서 우리의 보편적 관심과 가치 또한 구체적 형태로 추구될 수 있다고 믿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