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그림명상과 아카데미를 함께 만날 수 있는 강좌"
- 아이프미술경영연구소, 다양한 미술향유 프로그램 개설 - 그림명상, 건축, 영화, 음악, 사진, 법률, 와인, 출판, 아트테크 등을 한 번에 - 매달 '문화가 있는 날'에 직장을 위한 무료 그림명상 진행
AIF미술경영연구소(대표 김윤섭)는 그림명상과 아카데미를 함께 만날 수 있는 강좌를 개설합니다. 지난달 국내 처음으로 오픈한 ‘그림명상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지친 현대인에게 힐링의 경험과 미술에 대한 잠재적 가치를 체감할 수 있는 여러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코로나 현황을 감안하여 안전한 실내거리 확보를 위해 소수의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특히 그림명상 이외에도 건축, 영화, 음악, 사진, 법률, 와인, 출판, 아트테크 등 다양한 장르의 전문가들을 한 번에 만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강좌로 꾸몄습니다. 신청은 수시로 가능합니다.
아이프 강좌는 크게 그림명상&아카데미 클래스, 그림명상 클래스, 아티스트 입문 체험프로그램, 스페셜 멤버십 정회원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그림명상&아카데미 클래스’는 화요일 저녁 19:30 ~ 20:50과 수요일 오전 10:30 ~ 11:50에 진행된다. 강의 정원은 7명이며, 아카데미 10회와 수강기간 중 그림명상 15회로 구성된다. 강의내용은 그림명상, 아티스트&아트마켓 이해, 아트컬렉션 가이드, 다양한 장르(건축/영화/와인/사진/법률/출판 등)의 전문가에게 듣는 색다른 미술이야기로 꾸며진다. 수강료는 250만원이다.
세부 강의내용은 아이프 김윤섭 대표의 1강 ‘그림명상 가이드와 아트마켓 트렌드 스케치’를 시작으로 2강은 구본진 변호사가 ‘우리의 숨겨진 역사와 미감-홍산문화’에 대해 강의하고, 3강은 박주희 변호사가 ‘아트컬렉션에 필요한 미술법과 세금’을 강의한다. 4강은 뉴욕에서 활동 중인 케이티김 사진가가 ‘어쩐지 크리스탈’이란 주제로 현대인과 사진에 대한 관계를 이야기 하고, 5강은 첼리스트 윤지원의 ‘첼로 연주로 만나는 프리다 칼로와 피아졸라’라는 특별한 시간이 준비된다. 미술과 음악의 교감을 직접 첼로 연주로 보여줄 예정이다.
6강은 예술영화로 유명한 민병훈 감독이 그동안 제작한 아티스트 시리즈를 중심으로 ‘민병훈 감독의 아티스트 하이라이트’를 강의하며, 7강은 김남표 작가가 직접 지도하는 실기 프로그램인 ‘드로잉 체험으로 만나는 현대미술’이 진행된다. 8강은 제주도립김창열미술관을 설계한 홍재승 건축가가 ‘심상으로의 풍경 / 오리지널리티’ 제목으로 건축과 미술에 관해 이야기하고, 9강은 삼성전자 한국총괄을 지낸 이경주 허브원 의장이 ‘4차산업시대, 우리는 어떤 미래를 그릴 것인가’라는 주제로 색다른 관점에서 우리의 미래를 생각해보는 자리를 마련한다. 마지막으로 10강에선 우아한 형제들 인사총괄로 있는 변연배 와인칼럼리스트가 ‘내 인생의 와인, 미시를 위한 와인리스트’라는 제목으로 일상에서 편하게 만나는 와인 활용법에 대한 팁을 전해줄 예정이다.
이어서 ‘그림명상 클래스’는 매주 화요일 오전(7:00~8:00)과 수요일 저녁(19:30~20:30)에 진행되며, 그 외 시간은 개별적으로 신청할 수 있다. 그림명상의 경우 별도로 마련된 공간을 신청자 1인 혹은 1팀(3인 이내)이 사용할 수 있다. 그림명상 클래스의 구성은 독립된 그림명상스튜디오에서 선별된 미술작품과 음악/차(茶)/향(香)/디저트 등이 제공된다. 그림 명상 후에는 전담 큐레이터와 티(Tea) 타임을 통해 여러 주제의 아트 톡이 이어진다. 그림명상에서 감상할 작품은 수시로 교체되며, 기간 중 미술애호가 입문에 관한 개별상담이 있고, 차후에 별도의 현장답방 프로그램에 초대된다. 수강료는 10회 기준 150만원이다. 참고로 매달 ‘문화가 있는 날’에는 ‘직장인을 위한 무료 그림명상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다음으로 ‘아티스트 입문 체험 프로그램’은 프로 아티스트에게 직접 작품을 지도받고, 전시회 개최까지 하는 특별 프로그램이다. 수강생은 사진과 회화 장르별 1~3인 이내를 모집하며, 기본 6개월 수강 후 선별된 결과물로 아이프 아트스페이스에서 전시회를 진행한다. 사진가 입문과정의 지도교수는 뉴욕에서 활동 중인 사진가 케이티김(KT KIM)이 담당하며, 회화 부분의 입문과정 지도교수는 감각적인 필체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김남표 작가가 맡을 예정이다. 수강료는 전시회 비용 포함 600만원이다.
끝으로 ‘스페셜 멤버십 정회원’ 프로그램은 아이프 김윤섭 대표가 직접 진행하는 프로 아트컬렉터를 위한 특별 섹션이다. 프로그램은 미술품 수집/관리 개인 컨설팅, 주요 아티스트 작업실 방문, 현장 전문가 미팅 등으로 진행된다. 스페셜 멤버십 정회원에게는 월1회 아트마켓&아트테크 트렌드 리포트가 제공되며, 아이프 기획 행사 및 전문 아트투어에 우선 초대, 아이프 기획전 출품작품 특별 할인 혜택 등이 제공된다. 스페셜 멤버십 정회원의 연회비는 150만원이다.
한편, (주)아이프미술경영연구소는 2007년 9월 국내 처음으로 미술애호가 육성을 위한 정기 강좌를 시작한 한국미술경영연구소가 청담동으로 확장 이전하면서 새로운 이름으로 출발했다. 아이프(AIF)”는 ‘아트 인 퓨처(Art in Future)’의 약자이다. 전화 02-518-8026, 이메일 info@aifnco.com, 인스타그램 @aifnco
(주)아이프 김윤섭 대표는 명지대 대학원에서 미술사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2019 안양국제공공예술프로젝트(APAP) 예술감독을 역임했다. 현재는 국립현대미술관 작품가격 평가위원, 정부미술은행 운영위원, 인천국제공항 문화예술자문위원, (사)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 전문위원, 대한적십자사 문화나눔프로젝트 아트디렉터, 숙명여자대학교 겸임교수, 2020 경주국제레지던시아트페스타 전시감독, 서울시미래유산위원회 위원, (주)아이프미 경영연구소 대표,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이사 등으로 활동 중이다.
(주)아이프AIF 미술경영연구소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 압구정로80길 26 노아빌딩 4층 T.02-518-8026, info@aifnco.com, www.aifnco.com
|
||
|
||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0 그림명상부터 아카데미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