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사랑드로잉회

 

제2회 장애와 도시와 건축의 상상여행 展

 

곽현진 · 김경아 · 김규용 · 김재호 · 김정옥 · 문은주 · 박윤서 · 신현임 · 오란석

유혜진 · 이순화 · 이윤정 · 임영숙 · 임현주 · 조혜영 · 최홍림 · 한정숙 · 홍석민

 

 

 

서울문화재단 잠실창작스튜디오

 

2020. 12. 10(목) ▶ 2020. 12. 17(목)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24 | T.02-423-6674

 

선사랑드로잉회 | https://cafe.daum.net/sunsarang | https://www.facebook.com/sunsarang.drawing

 

https://www.facebook.com/jamsilartspace

 

 

상상여행이 주는 영감

 

[제1회 장애와 도시와 건축의 상상여행]에 이어 [제2회 장애와 도시와 건축의 상상여행]을 시행하면서 국내의 아름답고 의미있는 미술관과 박물관을 많이 접하게 되었다. 돌아보니 참으로 행복하고 보람있는 시간이었고 내 삶을 더욱 풍요롭고 부르럽게 이끌 자양분이 되리라 생각하니 참 감사하다.

 

그 건축을 설계하고 시공하고 유지하여, 그 공간으로 들어가서 감동을 공유하는 시간까지 이어온 많은 사람들의 열정과 수고는 나에게 큰 힘과 영감을 준다.

 

내가 꿈꾸어 왔던 집은 “따로 또 같이”의 공간이다.

친구와 같이 살면서도 각자의 공간은 유지하고, 작업실로 사용하면서도 주거와는 분리되어야 하고 작품을 보여줄 갤러리 공간이 필요하면서도 비공개 작업실이 있어야 하는 무척 넓고 자금이 많이 필요한 공간이겠지만 “꿈도 못 꿔요?” 하고 상상의 나래를 펴본다.

 

- 선사랑드로잉회 회장 신현임 글 중에서

 

 

대표적인 장애 미술인 단체인 선사랑드로잉회(회장 신현임)는 오는 12월 10일부터 17일까지 서울문화재단 잠실창작스튜디오에서 참여작가 18명의 아카이브 및 작품을 전시하는 제2회 장애와 도시와 건축의 상상여행 전을 개최한다.

 

선사랑드로잉회는 올해, 작년에 이어 장애와 도시와 건축의 상상여행(이하 상상여행) 두 번째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상상여행은 장애인들의 도시 접근권, 이동권 등의 기본권 문제들을 건축이라는 종합 예술분야의 탐구를 통해 장애 예술인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발언한다는 취지로 2020년 6월에 첫 여행에 나섰다.

 

올해 탐방에서 공주 계룡산도예촌, 정동진 하슬라아트월드, 제주 유민미술관, 방주교회, 본태박물관, 대전 이응노 미술관, 온양 미술관 등 작년 보다 탐방 범위와 장소가 다양해지고 넓어졌다.

 

작년과 달리 올해는 탐방과 더불어 6회에 걸친 유니버셜 디자인과 도시건축 워크숍을 통해 체계적인 이론학습의 기회도 가졌다.

 

특히 이번 탐방 프로젝트에서는 장애인 여행 접근성의 걸림돌이었던 숙박시설의 유니버셜 디자인과 일부 공공건물의 문제점들을 체험하고 기록과 대안 제시를 통해 구체적 변화를 이끄는 데 몫을 다하고자 했다.

 

뿐만 아니라 참여 작가들은 탐방을 통해서 접한 건축과 건축가들의 사고와의 접점을 통해서 향후 작업에서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여줄 전망이다.

 

작년과 달리 올해는 전 세계를 옥죄인 코로나19 유행이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탐방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계획된 일정을 번복하고 보류하고 취소하며 난관에 부딪히는 듯했으나 이전과 달라진 여행의 의미를 되새기는 뜻깊은 장이 되었다는 평가다.

 

* 현재 코로나19 확장세로 인한 정부 방역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전시는 비대면으로, 직접 관람은 불가함.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01210-제2회 장애와 도시와 건축의 상상여행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