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은 展

 

사적인 장소들

 

 

 

2GIL29GALLERY 이길이구갤러리

 

2020. 11. 7(토) ▶ 2020. 11. 28(토)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158길 35 | T.02-6203-2015

 

www.2gil29gallery.com

 

 

A small yard130x98cm mixes media 2020

 

 

이길이구 갤러리는 오는 11월 7일 부터 28일까지 ‘Lieux Privés 사적인 장소들’ 이란 전시명으로 전재은 작가 (b.1972) 의 초대전을 마련한다. 작가는 화면에 회화와 바느질을 병행하거나 천과 실로만 이루어진 섬유작업을 선보인다.

이번 개인전은 바느질이라는 행위 자체가 그림과 맞닿는 접점을 보여준다. 작가가 말하는 ‘사적인 장소들’이란 어린 시절 특정 공간과 시간에 얽힌 이야기로 특히 자신에게 존재론적으로 연결된 공속적 관계를 가지고 있는 곳을 의미한다. 층위가 다른 물감과 천들이 이룬 표면은 어디가 익숙한 공간감을 드러내는데 이것들은 작가만이 간직한 어린 시절 기억의 파편들이다. 내성적이며 낯선 환경에 적응하기 힘들었던 어린 시절, 작가에게 벗이 되어준 2층 다락방 공간이라든가, 사춘기 소녀에게 혼자만의 시간의 친구가 되어준 컴컴한 지하 보일러실의 한 귀퉁이, 또는 기분 좋은 날 경쾌한 발걸음을 한층 돋보이게 만든 양옥집 2층의 낡은 나무계단 등이 그림 속에 추상적인 기호나 물감의 흔적으로 존재한다. 기존에 탐구했던 ㄷ자 형태의 오너먼트들 또한 더욱 확장되어 장소에 대한 이야기에 더욱 힘을 실어주고 있다.

따라서 작가의 작업은 서로 상반되거나 비슷한 요소의 소재와 패턴, 레이어의 층위들은 시간을 축적해서 얻어낸 결과들이고 기억의 조각들 속에서 재조합이 되어 다양한 형태로 안착되어 나오고 있다. 과거로의 여행이자 비현실적이고 몽상적인 옛 공간의 기억들을 지금의 현재와 함께 안고 살아가는 자신의 삶을 사랑하는 작가는 바느질이라는 아날로그적인 행위를 통해 적극 구현하고 있다. 화면에 등장하는 여러 건축물을 암시하는 기호들은 공간의 확장과 수축을 시각화한다. 여기에 물감과 천, 실과 뒤섞여 세련되고 깔끔한 분위기를 상당히 멋스럽게 보여준다. 게다가 여성 특유의 감각으로 만들어진 천과 실로 이루어진 오브제작업은 완벽하고도 세련된 작가의 탁월한 감각과 풍성한 기량을 거느리면서 보는 이에게 시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한다. 작품에서 보이는 작가의 장소는 지극히 사적이지만 삶의 시간들이 겹겹이 쌓여 하모니를 들려주는 듯한 아름다움들은 우리 모두에게 시공간의 축소와 확장을 통해서 함께 공감할 수 있는 기억의 장소로 이끈다.

 

 

nostalgic places (ornament) 2019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vol.20201107-전재은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