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 디지털, 파인아트 그리고 페어

Intangibility Digital Fine art and Fair

 

 

 

뽕뽕브릿지

 

2018. 11. 16(금) ▶ 2018. 11. 19(월)

광주광역시 서구 월산로 268번길 14-36

 

www.facebook.com/spaceppong

 

 

“무형, 디지털, 파인아트 & 페어” 는 광주의 세 미술공간, 지구발전오라, 바림, 뽕뽕브릿지가 공동기획한 아트페어로 기존의 아트페어에서 거래되지 않았던 미술을 페어와 결합시킵니다. 특히 지구발전오라는 무형의 예술을, 바림은 디지털 매체의 예술을, 뽕뽕브릿지는 파인아트를 거래하는 페어의 장을 기획합니다.

미술 작품을 소유하고, 자신의 작품을 판매하는 미술의 오래된 매매 행위가 현시대에서는 어떻게 새롭게 해석 될 수 있을까요? 살 수 있는 예술, 팔 수 있는 예술 작품은 어떻게 변해왔으며, 매체, 장르의 확장에 따른 매매 방법은 기존의 화랑 중심의 아트페어와 어떻게 다른지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소위 아트페어는 참여 화랑의 성격에 따라 전시되는 작품 스타일이 다르기도 하지만, 대부분 시장가격이 안정적으로 형성된 작가의 작품이 주로 거래됩니다. 우리는 ‘팔릴 만하다’의 기준을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려고 합니다. 시장의 다양성이 확보되어, 소비자는 더욱 다양한 작품을 구매할 수 있고, 작가는 작품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fair한 아트 fair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 아트페어는 광주의 세 미술공간이 공동기획했습니다. 광주의 큐레이터와 작가가 만들고자하는 미술 플랫폼의 프로토타입인 이 페어에서 각 공간이 지향하는 목표, 자세, 취향을 알 수 있기도 합니다.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vol.20181116-무형, 디지털, 파인아트 그리고 페어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