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렬 展

 

" LAYERS OF LAND "

 

 

 

KT&G 상상마당 홍대 갤러리 5F

 

2018. 6. 1(금) ▶ 2018. 6. 25(월)

서울시 마포구 어울마당로 65 | T.02-330-6229

 

www.sangsangmadang.com

 

 

박형렬 개인전 <<LAYERS OF LAND>>에서 선보이는 <Figure Project>(2013~ ) 작업은 지극히 평범해 보여 사람들의 관심에서 벗어나 있는 자연공간 속에서 다양한 물리적인 실험과 행위를 통해 땅이나 자연의 일부를 일시적으로 변화시키고, 그것을 조감도적인 시선으로 기록한 사진과 영상작업이다.

<Figure Project>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는 자연공간을 추상적인 형태로 파거나 다듬는 행위를 통해 겉으로는 드러나 보이지 않았던 땅의 여러 속살을 드러내 보이는 작업이다. 단순하게 보이는 땅의 모습도 작업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의 얼굴을 마주하게 된다. 그것은 땅을 구성하는 여러 물질과 수분, 온도 등의 환경적 요인에 의한 것처럼 보이며, 그 때를 바라보게 하는 빛의 다양성 때문으로 보인다.

두 번째는 기존의 작업에서 넓은 대지에서 천과 실을 이용한 조형공간 속에서 점유와 탈주의 모습으로 등장한 인물들이 다시 등장한다. 작업에서 자주 등장한 서해의 한 간척지에서 아주 강한 물리적인 힘으로 파쇄된 돌의 균열의 형태를 기존의 인물들은 간척지 위에서 그 균열을 드러냄과 동시에 그 틈을 메꾸려는 행위들을 보여준다.

이번 프로젝트는 조각적 방식으로 구현하는 기하학적인 추상의 공간과 땅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살결의 모습을 동시에 드러내며, 지배적인 풍경의 구조화를 통해 드러난 균열의 흔적과 치유의 퍼포먼스를 통해 인간들이 만들어가고 있는 도시 풍경의 또 다른 가능성을 실험하고 있다.

 

 

 

 

 

 

 

 

 

 
 

 
 

* 전시메일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은 작가와 필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vol.20180601-박형렬 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