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향기를 찾아서 展

 

 

경기_책_반닫이

 

 

대백프라자갤러리 A관

 

2012. 2. 28(화) ▶ 2012. 3. 4(일)

대구시 중구 명덕로 210 | 053-420-8014

 

www.debecgallery.com

 

 

먹감_문갑_서안

 

 

“한국 전통미의 아름다움이 살아 숨쉬는 전통 고미술품의

중후한 멋을 즐길 수 있는 옛 향기를 찾아서展”

 

고미술품 소장가 장철호(마정 갤러리 운영)대표의 고미술품 소장전 ‘옛 향기를 찾아서’전이 오는 2월 28일부터 3월 4일 까지 대백프라자갤러리 A관 전시실에서 마련된다.

마정갤러리 장철호 대표는 건축인테리어 업을 하고 있던 중 1990년도에 우연히 선물로 받은 돈궤 한점을 시작으로 한국 고미술품의 정취에 흠뻑 빠졌다. 낡고 허름한 고가구 돈궤 한점이 사라져가는 우리의 옛 것에 새로운 관심과 사랑을 가지게 해주는 계기가 된 셈이다. 그 후 지금까지 20여년간 수많은 고미술품을 수집하여 소장하고 감상하다가 혼자만 한국고미술품을 감상하기 아쉬운 마음에 2010년 마정갤러리를 열고 한국 전통 고미술품의 홍보와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옥이_제주_살래(찬장)

 

 

한국 전통미의 아름다움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도자기에서부터 목가구 까지 100여점이 전시되는 이번 ‘옛 향기를 찾아서’전은 2011년 성황리에 진행된 ‘한국고미술품 특별전’에 이어 두 번째로 마련되는 마정갤러리의 소장품전이다.

한국 전통미술의 아름다움과 멋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으로 마련되는 이번 전시는 우리 전통의 미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생활 공예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한국 전통 목공예 미술의 대표적인 민속품인 반닫이를 비롯한 다양한 목공예 작품들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는 지역적인 특성과 희소성, 예술성이 두드러진 작품들로 그 가치를 상당히 높게 평가 받고 있는 작품들이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각 지방의 반닫이와 용목 문갑 머릿장, 먹감 문갑 서안, 제주찬장 등 대표적인 목기류들과 다양한 도자기 및 각종 장신구, 생황용품, 민속용품들이 함께 소개되어져 우리 전통 미술품의 우수함과 아름다움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줄 예정이다.

 

 

용목_문갑_머릿장

 

 

제주_반닫이

 

 

 

 

 

vol.20120228-옛 향기를 찾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