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Your Side - 컬렉션의 진화

 

 

김재학_꽃

 

 

대백프라자갤러리 B관

 

2011. 8. 23(화) ▶ 2011. 9. 4(일)

대구시 중구 명덕로 210 | 053-420-8014

 

www.debecgallery.com

 

 

김점선_휴식

 

 

유명작가들의 판화작품들을 한자리에서 컬렉션 할수 있는

(주)대구백화점 갤러리 40주년 기념 기획Ⅲ

‘By Your side - 컬렉션의 진화’

 

2011년 대구백화점갤러리 개관 40주년 기념하여 진행한 ‘치명적 아름다움’, ‘김병종 초대전’에 이어 40주년 개관 기념전 3번째 기획 전시로 마련되는 이번 ‘By Your Side-컬렉션의 진화’전은 최근 미술시장에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판화작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전시이다. (주)대구백화점이 주최하고 (주)서울옥션이 후원하여 원화와 다름없는 소장가치를 가지면서도, 상대적으로 부담 없는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유명작가들의 판화 작품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오는 8월 23일(화)부터 오는 9월 4일(일)까지 대백프라자갤러리 B관에서 마련된다.

 

 

김창열_물방울_99.7x76.5cm

 

 

미술시장에서 판화작품들은 복수 생산이 가능했기 때문에 회화 및 타 미술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희소성이 낮다는 이유로 근래까지 주목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대형 경매회사를 중심으로 판화 경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판화의 투자가치가 재평가되고 있다.

서울옥션은 지난해 7월 대백프라자갤러리에서 마련된 판화전을 통해 낙찰된 판화를 일정 기간 이후 다시 경매에 내놓을 경우 작품가의 80%를 보장하는 미술품 가격 보장 서비스를 통해, 신규 컬렉터들도 안심하고 작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했다. 판화는 감상용일 뿐 되팔 수 없다는 인식에서 탈피하여, 환금성을 확보해주며 판화시장의 대중화에 물꼬를 틀었다. 미술품을 처음 구입하는 초보 컬렉터를 대상으로 판화시장의 활성화하기 위해 이번 전시에서도 미술품 가격보장 서비스는 계속 진행된다.

판화는 예술의 대중화와 함께 미술품을 일상생활 속으로 이끈 예술장르라 할 수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침체된 미술시장 속에서는 작가들의 작은 소품이나 판화 같은 비교적 저렴한 작품들이 두각을 나타내며 거래가 되기도 했다.

 

 

앤디워홀_Campbell's SoupCan_49x43.2cm

 

 

이번 ‘By Your Side-컬렉션의 진화’전은 현재 미술시장과 컬렉션의 트렌드를 압축해서 보여줌으로써, 기존 켈렉터들에게는 컬렉션의 심화를, 그리고 새로이 미술품 컬렉션을 시작하는 신규 컬렉터에게는 미술품 소장의 방향을 제시하는 전시로 기획되었다. 미술품의 소장 가치뿐만 아니라 곁에 두고 감상하고 싶은 작품들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앤디워홀, 쿠사마 야요이, 다카시 무라카미, 김기창, 이대원, 김창열, 이만익 등 국내외 20여명의 대표적인 유명작가들의 판화가 출품되어 더욱 다채로운 볼거리를 줄 것이다. 또한 서울과 대구 미술시장의 교류와 컬렉터들의 정보공유를 통해 미술시장의 활성화와 대중화에 기여하며 부담 없는 가격을 통해 미술품 컬렉션의 즐거움을 함께 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유의랑_A Moment of Rest (Seaside)

 

 

이대원_농원 8_46x65cm

 

 

 

 

 

vol.20110823-By Your Side - 컬렉션의 진화